기술의 발전은 영상 산업의 변화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20세기 초의 영화 기술의 발전은 공연산업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켰다. 한 번 제작된 영화는 전 세계에서 무수히 반복되면서 글로벌 스타를 탄생시켰고, 일부 부유층만이 가능하였던 공연의 대중화를 실현 하였다. 작품성과 흥행성이 분리되는 현상도 나타나기 시작하였 다. 영화 기술은 20세기 초에는 유일하게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 는 기술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으나, 1960년대 흑백 TV의 도입 이후 영상산업의 주도권은 TV로 이전되었다.
1년에 몇 회 영화관에 가던 사람들이 매일 TV를 시청 하게 되면서 막대한 콘텐츠가 필요하게 되여, 이를 해결하 기 위하여 저렴한 콘텐츠 제작 기술이 개발되었고, 프로 스 포츠 등이 TV 시대의 킬러 콘텐츠로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1980년대부터 보급되기 시작한 VTR은 영상콘텐츠를 내가 원하는 시간에 가정에서 시청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최근 도입되기 시작한 IPTV는 전송되는 콘텐츠를 확대하여 내가 원하는 영상을 감상할 수 있는 시대를 열고 있다. IPTV은 기술적으로는 채널의 수를 무한히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스포츠 방송의 경우 여러 대의 카메라에서 촬영한 영상중 프로듀서가 선택한 장면만 을 전송하여 이를 수동적으로 감상하는 시대에서 벗어나 여러 대의 카메라에서 촬영한 장면이 전부 전송되고 이 중 소비자가 원하는 장면을 선택하여 감상하는 시대를 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즉, 지금까지의 기술의 발전을 정리하면 영화기술의 발전은 해외 먼 곳에서의 제작된 영상을 현지에 가지 않고 집 근처의 영화관에서 감상할 수 있게 하였고, TV 기술은 이를 내 집에서 감상할 수 있게 하였다. VTR 은 내가 원하는 시간에 이를 감상할 수 있게 하였고, IPTV는 내가 원하는 장면/화면을 내가 선택할 수 있게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와 같이 기술의 발전은 시청자의 편익을 증진시키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IPTV 이후의 기술 발전은 영상 창조 분야에서 많은 발전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컴퓨터 그래픽 기술은 과거에는 불가능하던 장면들을 제작하기 시작하여 최근에는 실제로 촬영한 장면과 구별이 안 될 정도로 정교한 영상을 제작하고 있다. 이러한 영상의 제작을 위하여 과거에는 막대한 제작비가 필요하여 매우 제한적으로 활용되었으나,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영상 창조의 제작 비용이 급속히 하락하고 있어서 멀지 않은 미래에는 영상창조가 매우 보편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개봉된 영화 '베오울프'에서는 얼굴과 몸의 움직임 뿐만이 아니라, 눈과 눈꺼풀 근육의 미세한 근육 움직임까지 포착하여 사실감있는 가상 영상을 창조하였다. 이 영상기술은 보편화되면서 영화배우의 모습 및 장면을 매우 쉽게 창조하는 방향으로 발전할 것이다.
이럴 경우 내가 원하는 영상을 감상할 때 현재 게임에서 캐릭터를 변경하는 방식으로 등장 인 물 및 줄거리 등을 시청자가 원하는 대로 설정한 후, 설정된 내용대로 즉시 영상을 창조하여 이를 시청하는 시대가 20년 이내에 도래될 것으로 전망된다. 즉, 영상기술의 발전은 영상 시청을 제작자 중심에서 시청자 중심으로 전환하고 있으며, 20년 이내에 시청 자가 원하는 영상을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형태로 시청하는 시대가 올 것으로 전망된다. 이 때에는 영상산업에서 영상 창조 기술 및 이를 지원하는 상상력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며, 기존의 영화 배우 등의 글로벌 스타들의 중요성은 매우 줄어들 것이다.
이와 같이 기술의 발전은 영상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데, 최근 국내 기업들의 영상 창조 기술이 급격히 향상되면서 국제 경쟁력이 급속히 향상되고 있 다. 그동안 제조업 및 정보통신의 활용 분야에서 쌓은 IT 강국의 실력을 디지털 영상 분야로 확장하면서 차세 대 성장 동력인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국제 경쟁력 향상으로 우리나라가 경제 선진국, 문화선진국에 조속히 진입하게 될 날을 기대한다.
김 준 호 | (주)마인드브랜치아시아퍼시픽 부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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