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약
본 발명은 영화를 통한 영어학습방법에 관한 것으로, 영화를 입력수단을 통해 선정하면 선정된 영화는 영상부를 통하여 디스플레이되면서 영상 및 영화 대사 문장을 보고 듣고 말하면서 영어문장을 그대로 학습하여 익숙해지도 록 하는 학습과정과, 구조분석을 통해 의미상 반복적으로 쓰일 수 있는 문장의 기본블록으로 명하고 영상부를 통 해 학습하도록 하는 기본블록학습과정과, 학습과정과 기본블록지정과정에서 학습된 영화 대사들을 특정 영화 한 장면이나 연결되는 여러 영화 장면에 다시 대사로 재구성하여 상기 영상부를 통해 사용자에게 제공함으로써 학습 의 효율을 한층더 강화하는 간접체험과정과, 편의상 영화 장면의 상징적 모습이나 물건을 기억심볼로 명하고, 그 기억심볼을 사용자에게 상기 영상부를 통하여 제공하여, 사용자는 기억심볼만 생각하면 쉽게 해당 장면을 떠올리 도록 하여, 그 장면에 사용된 영화 대사들을 자동적으로 생각나도록 유도하는 기억심볼학습과정으로 된 것을 특 징으로 한다.
기 술 분 야
영화를 통한 영어학습방법 및 그 장치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특정 영화 장면을 이용하여 영어 문장을 영어권 현지에 직접가지 않고서도 혼자서 또는 여럿이서 마치 현지에서 체험하는 효과를 가지고 학 습하는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특정 영화 장면에 학습할 영어 문장을 결합하여 새로운 영화장면으로 재구 성하고, 재구성된 장면의 문장들을 이용하여 다시 새로운 문장들을 합성해내어 한 가지 영화 장면에 무한가지 대화가 가능하도록 하고, 또는 또 다른 영화 장면 상황의 설정 응용을 통해 다시 또 다른 무한가지의 영어 대화 훈련이 가능하도록 하는 영화를 통한 영어학습방법 및 그 장치에 관한 것이다.
배 경 기 술
일반적으로 영어 학습은 영어교재와 오디오 테이프를 통해 문장을 학습하고, 이렇게 학습된 문장들을 두 세 사 람이 서로 써보는 형태다. 이런 학습법의 단점은 앵무새처럼 암기된 문장과 정확하게 일치하는 상황이 연출되어 야만 해당 문장을 쓸 수 있어서 다른 상황이 설정되면 응용이 전혀 될 수 없다는 것이고, 해당 상황이 연출되더 라도 지식적으로 습득된 영어문장은 현실 속에서 연출된 체험적 환경에 놓이게 되면 거의 말로 내 뱉을 수 없다 는 것이다. 왜냐하면 습득된 영어문장은 딱딱한 교실에 앉아서 수동적으로 암기된 문장일 뿐이라서 실제 현실에 서 그런 문장들을 써야하는 상황이 연출되면 우리의 뇌는 실제 상황에서 그런 문장을 써봤던 기억이 없기 때문 에 해당 문장을 떠올릴 수 있는 어떠한 연결고리도 찾지 못하게 되어 공부했던 영어문장은 현실 속에서는 특별 한 노력을 하지 않는 한 반사적으로 입으로 나오지 못하게 된다.
특히, 말하기는 반사적인 것이다. 한국말을 할 때 어느 누구도 한 마디씩 머릿속에서 영작을 하거나 암기했던 문장을 그대로 생각해서 쓰는 사람은 없다. 언어는 지식적인 습득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라 언어의 자의성에 의한 반사적인 노력으로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것을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우리의 기억 중추는 서술성 기억을 관장하는 곳과, 숙련성 기억을 관장하는 곳으로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는데, 서술성 기억이란 지식적인 기억 을 말하고(역사적 사건, 수학 공식 같은 여러 가지 지식) 숙련성 기억이란 특별하게 머리로 기억을 하는 것이 아니라 반복적으로 몸을 사용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익혀지는 것들(운전하기, 자전거 타기, 피아노치기, 말하기 등)을 말한다.
따라서 기존의 여러 가지 영어 학습 방법은 교실에 앉아서 문장속의 문법이나 숙어들을 밑줄 긋고 외우거나 문 장을 통째로 그냥 암기해서 머릿속으로만 이해하고 기억하려고 노력하는 지극히 서술성 기억에만 집중한 학습법 이기 때문에 실제 원어민을 만나거나 영어권 현지에 가서는 숙련성 기억을 필요로 하는 말하기의 특성상 전혀, 혹은 잘 입을 열지 못하게 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또한, 아무리 많은 문장을 머릿속에 암기하고 있고 또, 단순 구조 결합으로 새로운 문장을 만들 수 있을지라도 그 문장들을 실제로 말하려면, 그런 문장들이 사용되는 실제 상황을 직접 경험하고 써봐야 한다. 그렇지 못하면 그런 문장들은 단순 서술성 기억으로만 머릿속에 남게 되어 즉흥적이고 반사적인 영어 말하기 상황이 직접 닥치 면 꿀 먹은 벙어리가 되는 것이다.
실제로 영어공부를 현지에서 직접 해 본 사람이라면, 암기했던 문장들을 해당되는 실제 상황에서 한번 써 보는 것이 그 문장을 기억하는데 얼마나 큰 도움이 되는지를 알고 있을 것이다. 그 이유가 바로 실제로 한번 체험해 본 경험이 있는 문장은, 우리 뇌에서 숙련성 기억으로 전환을 시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영어를 학습할 때 모든 문장들을 이렇게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영어 학습의 최선의 방법이며, 또한 영어 공부를 하는 시간과 노 력을 상당히 줄여 줄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영어 말하기를 공부하는 가장 합리적인 방법은 영어권 나라에 가서 직접 모든 문장을 체험하고 써보는것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영어 공부하는 모든 사람들이 전부다 짐을 싸들고 많은 돈을 들여서 미국이나 영어권 나라에 가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고 또, 비용과 시간적인면도 비현실적이기 때문에, 이것을 국내에서 또는 가정에서, 혹은 원하는 곳에서 편리하게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가장 획기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이 요구되 고 있다.
발명의 내용 해결 하고자하는 과제
본 발명은 상기한 바와 같은 제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제안된 것으로, 그 목적은 특정 영화 장면에 학습 한 영어 문장을 합성해서 영화 속의 또 다른 하나의 장면 이미지로 만들고, 만들어진 해당 장면을 쉽게 기억하 기 위해 심볼을 설정해서 심볼만 떠올리면 같이 합성된 문장들을 떠오르게 만들어서, 여러 심볼들을 이용해 다 양하게 학습한 문장들을 또 다른 상황에 이용하게 만드는 것으로 실제로 미국이나 영어권에 가지 않더라도 생생 하게 영화 속에 묘사된 상황과 분위기, 등장인물들의 감정이입 등을 통해 현장에 있는 듯한 느낌으로 여러 가지 상황을 간접체험하며 영어를 실제로 써보는 학습을 하여 자연스럽게 영어를 말할 수 있도록 하는 영화를 통한 영어학습방법 및 그 장치를 제공함에 있다.
과제 해결수단
상기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에 따른 영화를 통한 영어학습방법은 사용자가 학습하기 원하는 상황 과 조건의 영화를 입력수단을 통해 선정하면, 선정된 영화는 영상부를 통하여 디스플레이되면서 영상 및 영화 대사 문장을 보고 듣고 말하면서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영어문장을 그대로 학습하여 익숙해지도 록 하는 학습과정과, 상기 학습과정을 통해 익숙해진 영화 대사 문장을 구조분석을 통해, 의미상 반복적으로 유 용하게 쓰일 수 있는 주어와 동사를 포함하는 부분을 문장의 기본블록으로 명하고, 그 기본블록들을 상기 영상 부를 통해 사용자에게 제공하여 학습하도록 하는 기본블록학습과정과, 상기 학습과정과 기본블록지정과정에서 학습된 영화 대사들을 유사한 상황의 다른 특정 영화 한 장면이나 연결되는 여러 영화 장면에 다시 대사로 재구 성하여 상기 영상부를 통해 사용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의 뇌에 해당 장면을 시각적 이미지와 청각적 이미 지를 바탕으로 간접 체험한 것으로 여기게 하여 학습의 효율을 한층더 강화하는 간접체험과정과, 상기 간접체험 과정의 영화 장면을 한 번에 생각나게 하기 위해 편의상 영화 장면의 상징적 모습이나 물건을 기억심볼로 명하 고, 그 기억심볼을 사용자에게 상기 영상부를 통하여 제공하여, 사용자는 상기 기억심볼만 생각하면 쉽게 해당 장면을 떠올리도록 하여, 그 장면에 사용된 영화 대사들을 자동적으로 생각나도록 유도하는 기억심볼학습과정을 포함하여 구성되어, 실제로 미국이나 영어권에 가지 않더라도 생생하게 영화 속에 묘사된 상황과 분위기, 등장 인물들의 감정이입 등을 통해 현장에 있는 듯한 느낌으로 여러 가지 상황을 영화의 장면을 통해 간접체험하며, 실제로 영어를 써보면서 학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문장을 구성하는 뼈대가 되는 품사는 사실상 명사, 동사, 부사가 전부인데, 이것을 의미별로 분류해서 동 사블록, 명사블록, 부사블록이라 명하고, 상기 기본블록지정과정에서 지정된 기본블록들을 상기 동사블록, 명사 블록, 부사블록으로 세분화하여, 기본블록 뒤에 사용자가 원하는 의미를 갖는 품사블록들을 쉽게 합성하도록 함 으로써, 주어진 기본블록을 가지고 의미를 전환하고 확장하는 블록합성과정을 통하여 새롭고 다양한 문장을 만 들어가며 학습하도록 함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상기 학습한 기억심볼들을 필요한 상황에 쉽게 기억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순서가 정해진 다른 대상에 연상 결합하여 머릿속에 저장하도록 하는 기억지도설정과정을 영상을 통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하여, 순서가 정해 진 대상만 생각하면 거기에 연상 결합된 심볼들이 머릿속에 쉽게 떠오르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른 영화를 통한 영어학습방법에 사용되는 장치는 사용자가 학습하기 원하는 상황과 조건의 영화를 선정하도록 입력하는 입력수단과, 다양한 상황과 조건의 영화 및 대화문장이 저장되는 제 1 저장부와, 상기 제 1 저장부에 저장된 문장을 주어와 동사를 포함하는 부분의 문장인 기본블록으로 저장되는 제 2 저장부와, 상기 제 1 저장부에 저장된 대화문장들을 유사한 상황의 다른 특정 영화 한 장면이나 연결되는 여러 영화 장면에 다 시 대사로 재구성하여 저장되는 제 3 저장부와, 상기 제 3 저장부에 저장된 영화 장면의 기억심볼이 저장되는 제 4 저장부로 구성되는 저장부와, 상기 입력수단에서 선정된 영화를 저장부에서 선별하여 영상 및 음향을 영상 부를 통하여 출력하고, 상기 영화에 사용된 대화문장의 기본블록을 저장부에서 선별하여 영상 및 음향을 상기 영상부를 통해 출력하고, 상기 대화문장들과 유사한 상황의 다른 특정 영화 한 장면이나 연결되는 여러 영화 장 면을 선별하여 영상 및 음향을 상기 영상부를 통해 출력하고, 상기 영화 장면의 기억심볼을 선별하여 영상을 영상부를 통해 출력하도록 제어하는 제어부와, 상기 제어부에서 출력하도록 제어하는 영상 및 음향을 시각적 및 청각적으로 출력하는 영상부로 구성됨을 특징으로 한다.
효 과
이상에서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른 영화를 통한 영어학습방법 및 그 장치에 의하면, 특정 영화 장면에 학습한 영 어 문장을 합성해서 영화 속의 또 다른 하나의 장면 이미지로 만들고, 만들어진 해당 장면을 쉽게 기억하기 위 해 심볼을 설정해서 심볼만 떠올리면 같이 합성된 문장들을 떠오르게 만들어서, 여러 심볼들을 이용해 다양하게 학습한 문장들을 또 다른 상황에 이용하게 만드는 것으로 실제로 미국이나 영어권에 가지 않더라도 생생하게 영 화 속에 묘사된 상황과 분위기, 등장인물들의 감정이입 등을 통해 현장에 있는 듯한 느낌으로 여러 가지 상황을 간접체험하며 영어를 실제로 써보는 학습을 하여 자연스럽게 영어를 말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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